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로 하는 것들

컴퓨터, 꼭 필요한 스킬의 도구


요즘 컴퓨터 쓸 줄 아세요? 라고 물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예라고 답을 합니다. 그렇다면 컴퓨터로 무엇을 하시나요? 라고 물으면 인터넷이요. 라고 답을 하고 그 외에 것 중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습니까? 라고 물으면 컴퓨터를 따로 공부하지 않은 사람들은 없다라고 답을 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과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을 동일하게 생각하는 것은 위험한 생각입니다. 인터넷은 이미 만들어진 많은 정보들을 보여주는 모양 그대로 보는 것에 불과 하고 컴퓨터가 아니어도 휴대폰과 디지털TV등 많은 기기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미디어 매체일 뿐입니다.

컴퓨터를 잘 사용하는 것은 새로운 정보를 가공하거나 자료를 정리하는 등 생산적인 작업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런 일에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냥 하면 되겠지가 아닌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체계적인 교육이란 무조건 컴퓨터의 기초만 배우면 되라고 생각하고 한글, 파워포인트, 엑셀 등 몇가지의 기본 사용법을 배우고 마는 것이 아니라 실 생활에서 원하는 만큼의 결과가 나오도록 컴퓨터를 단계 별로 꾸준하게 배우고 연습하는 것을 말합니다.
영어를 기본 문법만 공부하고 실제 상황에서는 말을 못하듯이 컴퓨터 또한 기본만 알아서는 실제 필요한 순간에 사용을 할 수 는 없습니다. 컴퓨터 또한 반복적인 연습과 적용을 해야만 정말 필요한 순간에 그 빛을 발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래의 사례들은 컴퓨터을 기본만 배우거나 배우지를 못해서 실제로 겪은 것들입니다.

사례 1. 초등학교 5학년 김##는 학교에서 조별로 자료를 만들어 발표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팀원들 중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잘 사용할 수 있는 친구가 없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 아직 초등학생인데 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학년이 올라가면서 컴퓨터를 잘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 더 부담스럽게 다가 오게 됩니다. 좀 더 효율적인 중, 고등학교 생활을 위해 컴퓨터의 기초부터 배울 것을 추천합니다.

사례 2. 중학교 1학년 강##는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발표회를 가졌습니다. 자료를 잘 정리해서 발표를 잘 했지만 다른 친구의 파워포인트의 고급기능이 들어간 발표를 보고는 자신보다 더 잘한 것 같아 속상했습니다.
- 방학을 이용하여 부족한 오피스의 고급 기능들을 다시 배우면서 활용의 예를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례 3. 과학고등학교 1학년 이##는 학교 교과목에 있는 프로그래밍과목이 이전에 배워 본 적이 없어 부담스럽기만 합니다.
- 프로그래밍은 과학은 모든 분야에서 기본으로 사용이 됩니다. 프로그래밍의 기초부터 고급까지 단계적으로 공부할 것을 추천합니다.

사례 4. 대학교 2학년 김##는 취업을 위해 필요한 자격증들 중에 컴퓨터 관련 자격증이 있어야 할 것 같은데 너무 쉬운자격증은 필요가 없을 것 같고 고급자격증은 혼자 공부하기가 부담스럽습니다.
- 컴퓨터의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지를 먼저 생각하고 부족하다면 활용부터 공부를 해야 하며, 가능하다면 학원에서 자격증의 종류를 상담하고 방학을 이용하여 도움 받을 것을 추천합니다.

사례 5. ##기업에 부장으로 있는 장##는 회사에서 전산화가 이루어져 모든 서류를 네트워크를 통해 결제를 하고 필요한 것들은 모두 컴퓨터로 작업을 하는데 컴퓨터를 잘 못해서 부하직원에게 눈치를 보는 일이 많아져 부담스럽습니다.
- 컴퓨터의 필요한 기능들을 요약과 기본 오피스 사용 방법의 응용을 위한 스킬들을 방문교육을 통하여 도움받기를 추천합니다.

위의 사례에서 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필요한 것들이 있지만 이번만 넘어가면 된다고 생각하고 컴퓨터를 체계적으로 공부하지 않으면 다음에 찾아오는 중요한 순간 순간 마다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효율적인 컴퓨터 학습방법은 무한한 컴퓨터의 응용력과 창의력을 충분하게 내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기초사용법에서 오피스, 그래픽, 유틸리티, 프로그래밍의 기초까지 폭 넓고 깊이있게 배우는 것입니다.
중요한 순간에 걸림돌이 아닌 필수 스킬이 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준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