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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스크래치] Scratch에서 스프라이트 상하좌우로 움직이는 프로그래밍

스크래치로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가장 많이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스프라이트를 방향키로 움직이게 하는 것 입니다.
아래의 예제는 비행기가 상하좌우의 방향키를 누르면 움직이게 프로그래밍을 한 것입니다.
공간적인 느낌이 나도록 위로 갈때는 비행기가 작아지도록 했고 아래로 갈때는 가까이 오는 것 처럼 커지도록 했습니다.

움직이기

아래의 소스를 보면 제어메뉴에서 방향키를 "스페이스키를 눌렀을 때"라는 실행 명령을 가져와서 '스페이스키'를 '오른쪽 화살표'로 바꾸어 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행기가 오른쪽을 보도록 동작메뉴에서 "90도 방향 보기"를 가져와서 아래에 붙였습니다.
방향을 보고나면 이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10만큼 움직이기"를 삽입합니다.
비행기가 화면에서 사라지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벽에 닿으면 튕기기"를 넣었습니다. 벽에 닿으면 튕기기의 특징은 벽에 닿으면 스프라이트가 반대 방향을 바라보게 됩니다.


여기에서 비행기가 위로 갈때는 작아지게하고 아래로 갈때는 커지게 하고 싶다면 형태메뉴에서 "크기 10만큼 바꾸기" 명령을 가져와 위의 그림과 같이 붙여 줍니다. 그리고 원하는 크기를 넣으면 됩니다.